음악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졌다. 수도사들은 성가뿐만 아니라 세상에 떠돌아다니는 많은 노래 글을 모으고 기록해 주었다. 물론 오늘날처럼 그 기록된 것을 인쇄하여 널리 퍼뜨리는 일은 못했지만, 양피지에 꼼꼼하게 정성들여 쓰여 진 이 기록들은 수도원에 고이 보관되어 왔고 오늘날 그때의 음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음악의 특색
1) 유럽 전체에서는 플랑드르 악파의 음악 기법이 종교음악과 세속음악의 양 분야에서 의연히 지배적이었으나, 다른 지역적인 악파도 이 세기를 통해 발생했다.
2) 성악 폴리포니는 최고로 완벽한 지경에 도달했다.
3) 성악상의 양식이 지배적이었으나, 기악의 독립된 양식도 점차 뚜렷해
끼쳤다. 그는 영감과 열정으로 과거의 모든 음악에 생명을 불어넣었으며, 풍요하고 기름진 음악 세계를 창조하였다. 작품 - 교향곡<영웅>,<전원>,<합창>등 9곡 피아노 소나타<비창>,<열정>,<월광>등의 32곡 현악4중주곡 17곡, 오페라<피델리오>등
5. 낭만 음악 - 19세기 전반(전기 낭만파)
1) 시대적 배경
역사는 당시 사회의 구조.형태를 대표하는 사건이나 상황의 기술이다. 즉 그 당시 사람들의 생활형태의 변천을 그린 것이다. 각 시대나 사회별로 존재하는 음악은 단순히 한두가지로 대표되어 기록되어내려오지만 실제 그 시대의 음악이 그 뿐이었을 것은 아닐것이니, 사회적 계급 즉 지배계층과 피지
음악이 되는 것도 아니며 이는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의 정신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음악은 시대나 민족에 따라 다양한데 그것은 각기 그 시대나 민족이 어떻게 독자적인 형식으로 소리를 포착하였는가 하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음악은 일반적으로 ‘시간예술’로 불리고 있다. 회
Ⅰ.음악
18세기 이래, 러시아 음악은 교회음악과 포크송, 춤곡으로 이루어졌다. 1700년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의 오페라가 러시아에 소개되면서 오페라가 대중적인 예술이 되었다. 19세기 러시아는 문학처럼 세계의 음악에 점차 공헌하기 시작했다. 19세기 초반에는 이태리 음악이 모델이 되었지만
음악가들이 사망하거나 활동에 제약을 받아 크게 발전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유럽의 젊은 음악가들이 미국으로 망명하면서 새로운 음악에 활기를 띠게 되었다. 이로 인해 현대 음악은 매우 광범위해졌으며,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다조음악과 무조음악이 뒤섞여 나타났기 때문에 근대 음악의 특징과 작곡
3) 르네상스, 근대
르네상스시대는 새로운 변혁의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이다. 음악뿐만 아니라 여러 예술 문학 부분에서의 변혁이 급속도로 빠르게 일어난 시기이다. 5세기 중엽부터 16세기 말엽까지 유럽에서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음악은 14세기 프랑스음악의 이론과 형식, 15세기
중세에 미술가들은 당시 유행하던 미술사조에 반발해서 또한 동경해서 과거로 돌아가자면서 "고전주의"라는 것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처럼 고전주의는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을 다시 받아들이자는 것이지만 로마의 미술은 그리스의 미술을 모방한 것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시대상황이